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프라치노 공간은 글 페이지일 때 사용되는 여러 가지의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스킨 편집’으로 이동하고, ‘글’ 항목을 살펴보세요.

‘글’ 항목에는 다음과 같은 속성이 있습니다:

  1. 진행 바 표시
  2. 글 작성자 표시
  3. 태그 표시
  4. 추천 알림 표시
  5. 미디어 확장
  6. 미디어 좌우 여백 제거
  7. 양쪽 정렬
  8. 바탕체
  9. 권장 너비 제한 · 글, 확장 미디어의 너비 (px)
  10. 낮, 노을, 밤일 때 글의 링크

1. 진행 바 표시

이것을 켜면 방문자가 긴 글을 읽을 때 어느 정도 읽었는지 알려주기 위해 진행 바가 표시됩니다. 진행 바는 글이 브라우저 윈도의 높이보다 약 2배 이상 길 때 상단 글로벌 내비게이션 영역에 표시됩니다.

2. 글 작성자 표시

글의 오른쪽 위에 글 작성자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팀 블로그일 때 유용합니다.

3. 태그 표시

글의 맨 아래에 이 글에 사용된 태그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4. 추천 알림 표시

글의 4분의 3을 읽으면 브라우저 윈도우의 오른쪽 아래에 다른 글을 추천하는 알림이 표시됩니다. 이것은 브라우저 윈도우의 너비가 글의 너비보다 800픽셀 더 커야 표시됩니다.

5. 미디어 확장

프라치노 공간은 글에 사용된 이미지나 동영상 등의 너비가 특정 너비보다 큰 경우 이를 글의 너비보다 크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의 너비가 확장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속성을 끄면 됩니다.

6. 미디어 좌우여백 제거

브라우저의 너비가 760픽셀 이하일 때 프라치노 공간은 글의 몰입을 돕기 위해 글에 사용된 이미지나 동영상 등의 좌우 여백을 제거합니다. 이를 원하지 않는다면 이 속성을 끄면 됩니다.

7. 양쪽 정렬

글 문단 p 태그에 한하여 글의 정렬을 양쪽 정렬(justified text)로 설정합니다.

8. 바탕체

글 문단 p 태그에 한하여 기본 서체를 바탕체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프라치노 공간은 ‘Source Serif Pro’‘나눔명조’를 바탕체로 사용하며, 주로 소설이나 수필 등의 글을 다룰 때에 좋습니다.

9. 권장 너비 제한 · 글, 확장 미디어의 너비 (px)

프라치노 공간은 글의 너비와 미디어가 확장될 때의 최대 너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글의 너비가 너무 넓으면 글 읽기가 힘들어지고, 이는 방문자가 도중에 글 읽기를 포기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글의 너비는 728픽셀부터 970픽셀까지, 확장 미디어의 너비는 최대 1280픽셀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보다 너비가 작거나 크면 너비는 권장 범위 내로 자동 보정됩니다. 만약 자동 보정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권장 너비 제한’ 속성을 끄면 되나 이는 절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10. 낮, 노을, 밤일 때 글의 링크

프라치노 공간은 일반 텍스트와 하이퍼링크 텍스트를 구별되게 표시하기 위해 하이퍼링크 텍스트에 컬러를 넣습니다. 이 항목의 속성들은 글 내 하이퍼링크 텍스트의 컬러를 설정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