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치노 공간을 업데이트할 때에도 ‘1. 티스토리 스킨 설치하기’와 동일한 방법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면 컬러나 구성 등의 스킨 설정값이 완전히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초기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다른 방법으로 스킨을 업데이트하는 법에 관하여 알아봅시다.


따라 하기 전 주의사항

이 방법은 설치된 스킨의 버전이 11.x.y일 때 x는 일치하지만 y는 수가 없거나 다른 작은 업데이트일 때에만 해당되며 x대 주요 업데이트일 경우에는 절대로 따라 하면 안 됩니다. 또한 스킨 설치와 마찬가지로 업데이트하기 전에는 사용하고 있는 스킨을 백업해야 합니다.

이 설명서를 따라 하기 전에 Brackets 등의 코드 편집 앱을 시스템에 설치하세요. 코드를 편집하지는 않지만 HTML 파일을 열어야 하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메모장이나 텍스트 편집기로도 HTML을 열 수는 있지만 인코딩 방식이 달라 파일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절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제 프라치노 공간 업데이트를 시작해 봅시다!

파일 업로드

1. 스킨 파일 대치하기

스킨 다운로드 메일 또는 my.paddle.com에서 최신 버전의 스킨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그런 다음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스킨 편집’으로 이동하고, ‘html 편집’ → ‘파일업로드’ 탭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에서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다운로드한 스킨 폴더에서 index.xml, skin.html, style.css 파일을 제외한 나머지 68개의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업로드가 완료되면 ‘HTML’ 탭으로 이동합니다.

코드 대치하기

2. HTML 코드 대치하기

다운로드한 스킨 폴더에서 skin.html을 코드 편집 앱으로 열고, 키보드 Command(Ctrl) + A 키를 눌러 코드 전체를 선택합니다. 전체 선택된 코드를 복사하고, ‘html 편집’ 페이지의 ‘HTML’ 탭에 있는 코드 전체를 복사한 코드로 덮어 씌웁니다. 마지막으로 변경 사항을 적용하면 업데이트가 완료됩니다.


업데이트에 어려움을 겪고 있나요?

스킨 업데이트에 어려움을 겪고 있나요? 그렇다면 카카오톡으로 문의해 주세요. 지원 범위 내에 최대한 도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 상황에 따라 도와드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