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치노 공간

HTML의 요소 중 하나인 메타(meta) 태그는 사이트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태그로, 네이버(Naver), 구글(Google), 빙(Bing) 등의 검색 엔진은 메타 태그를 통하여 사이트의 정보를 알아냅니다.

검색 엔진은 고유의 검색 로봇이 있는데 사이트 검색을 돕기 위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Naver Webmaster Tools),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등 엔진별로 도구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때에도 사이트를 식별하기 위해 메타 태그가 사용됩니다.

여러 개의 검색 엔진

네이버 블로그 등의 국내 블로그 서비스와는 달리 티스토리는 스킨의 HTML을 편집할 수 있고 메타 태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양한 검색 엔진 도구 등록, 다시 말해 사이트를 검색 엔진에 맞추어 최적화(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시키는 것에 유리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는 여러분들은 SEO를 위해 여러 개의 메타 태그를 HTML에 입력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불편을 초래할 수 있는 몇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티스토리 스킨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하거나 실수로 스킨을 초기화했을 때입니다. 이 때에는 기존에 등록했던 메타 태그를 다시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프라치노 공간은 이러한 불편함을 막기 위해 스킨의 기능 내에서 메타 태그를 편리하게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HTML을 포함하여 스킨을 업데이트하거나 초기화했을 때에도 등록된 메타 태그는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편리하고 유용할 수 있습니다.

meta 태그 항목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스킨 편집’으로 이동하고, ‘meta 태그’ 항목을 살펴봅시다. 총 4개의 메타 태그 속성이 있습니다. 해당 속성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 검색 엔진 도구에서 얻은 메타 태그를 첫번째 속성부터 차례대로 입력합니다. 입력이 끝났다면 오른쪽 위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간단하죠? 이 속성값들은 스킨을 업데이트하거나 초기화할 때에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프라치노 공간과 함께 즐거운 티스토리 블로그 생활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