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치노 공간

티스토리 블로그는 SSL을 지원합니다. SSL은 쉽게 말하면 사이트에 보안을 적용하는 것으로, 이것이 적용되면 브라우저에 자물쇠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또한 URL은 http:// 대신 https://를 사용합니다. 결론적으로 SSL은 여러분의 블로그를 더 안전하게 만든다는 것을 의미하죠.

사실 ‘블로그에 보안이 왜 필요한지’에 관한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블로그에 개인정보를 주는 것도 아닌데 말이죠. 그러나 이것은 방문자의 관점으로 보면 중요할 수 있습니다.

SSL이 적용되지 않은 웹 사이트

웹 브라우저는 SSL이 적용된 사이트가 아니라면 안전하지 않다고 표시합니다. 이것은 방문자에게 불안감을 줄 수 있고 블로그 내 활동이 축소되는 결과로 이어질 것입니다. 또한 구글같은 검색 엔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데, 날이 갈수록 대다수의 검색 엔진들은 SSL이 적용된 사이트를 우선으로 표시하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은 여러분의 블로그에 SSL을 적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어떻게 하는지 알아볼까요? 아참, 적용하기 전에 여러분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사용하는 스킨이 SSL과 호환되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참고로 프라치노 공간공책 스킨은 SSL을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SSL 설정

SSL 설정 시작하기

여러분의 블로그 관리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페이지 왼쪽에 있는 메뉴에서 맨 아래를 보면 관리 항목이 있고 거기에 ‘블로그’ 링크가 있을 것입니다. 그 링크를 눌러 블로그 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페이지를 밑으로 스크롤해보면 보안 접속 관련 속성이 있는데 이를 ‘사용합니다.’로 설정하고 변경 사항을 저장하면 SSL 적용이 끝납니다. 간단하죠? 모든 과정이 끝난 후에는 검색 엔진의 웹 마스터 도구에 등록되어 있는 URL을 업데이트할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