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의 ‘메타 태그 등록’ 플러그인이 추가됨에 따라 이 기능은 제거되었습니다. 티스토리의 플러그인은 ‘블로그 설정 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른 설명서를 업데이트할 예정이오니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ML의 요소 중 하나인 메타(meta) 태그는 사이트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태그로, 네이버(Naver), 구글(Google), 빙(Bing) 등의 검색 엔진은 메타 태그를 통하여 사이트의 정보를 알아냅니다.

검색 엔진은 고유의 검색 로봇이 있는데 사이트 검색을 돕기 위해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Naver Search Advisor),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등 엔진별로 도구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때에도 사이트를 식별하기 위해 메타 태그가 사용됩니다.

여러 개의 검색 엔진

네이버 블로그 등의 국내 블로그 서비스와는 달리 티스토리는 스킨의 HTML을 편집할 수 있고 메타 태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양한 검색 엔진 도구 등록, 다시 말해 사이트를 검색 엔진에 맞추어 최적화(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시키는 것에 유리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는 여러분들은 SEO를 위해 여러 개의 메타 태그를 복잡한 HTML의 적절한 위치에 입력했을 것입니다. 프라치노 공간은 복잡한 HTML을 편집해야 하는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스킨의 기능 내에서 메타 태그를 편리하게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meta 태그 항목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스킨 편집’으로 이동하고, ‘meta 태그’ 항목을 살펴봅시다. 총 4개의 메타 태그 속성이 있습니다. 해당 속성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 검색 엔진 도구에서 얻은 메타 태그를 첫번째 속성부터 차례대로 입력합니다. 입력이 끝났다면 오른쪽 위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