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치노 공간

블로그를 잘 운영하는 방법 중 하나는 구독자를 모으는 것입니다. 그러나 티스토리의 기본적인 시스템으로 구독자를 모으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와 블로거를 연결해주던 ‘내 링크’는 티스토리 개편 이후 역할이 축소되어 구독자 늘리기에는 무용지물이 되어버렸기 때문이죠.

네이버 로고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거는 네이버 블로그의 ‘이웃’ 시스템을 부러워할 것입니다. 이웃은 네이버 블로거와 블로거 또는 네이버 회원 사이를 연결하고 교류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블로그에 새로운 글을 발행하면 이웃을 맺은 사람에게 새 글이 올라왔다는 것을 알려주기 때문에 블로그 운영에 아주 큰 도움이 되죠.

그런데 알고 있나요? 네이버 이웃은 네이버 블로그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티스토리를 포함한 타사 서비스의 블로그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티스토리 블로거도 네이버 블로그의 이웃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프라치노 공간은 네이버 이웃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여러분의 블로그에 네이버 이웃 맺기 버튼이 표시됩니다.


사전 작업하기

이제 여러분의 블로그에 네이버 이웃 맺기 버튼을 만들어 봅시다. 참, 시작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설정 페이지로 이동해야 합니다. URL은 아래와 같으며 username은 여러분의 네이버 ID로 대치합니다. 네이버 계정이 없다면 먼저 계정을 생성하세요.

https://admin.blog.naver.com/username/sitemap

설정 페이지에 접속했다면 ‘이웃・그룹 관리’, 그 다음 ‘이웃커넥트 관리하기’로 이동합니다.

네이버 이웃커넥트

내비게이션에 있는 ‘위젯 관리’를 선택한 다음 ‘위젯관리’ 탭을 선택하여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런 다음 ‘위젯을 추가로 설치할 내 블로그 주소 입력’ 필드에 프라치노 공간을 사용하고 있는 여러분의 티스토리 URL을 입력하고 ‘이웃커넥트 위젯추가’ 버튼을 눌러 블로그를 등록합니다. 이 때 코드와 관련된 팝업이 열리는데 이것은 필요가 없으므로 ‘확인’ 버튼을 눌러 이를 무시합니다.

자, 여러분의 블로그가 네이버 이웃커넥트에 등록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티스토리 블로그 URL 왼쪽에 있는 라디오 버튼을 눌러 대표 블로그로 설정하면 사전 작업이 모두 완료됩니다.

스킨 옵션

스킨 편집하기

사전 작업이 조금 복잡했다면 스킨 편집은 훨씬 쉬울 것입니다. 스킨 옵션에서 맨 아래를 보면 네이버 ID 속성이 있는데 거기에 여러분의 네이버 ID를 입력하고 설정을 저장하면 끝입니다.

축하합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해당 버튼은 사이드바의 ‘블로그 구독하기’ 모듈과 페이지의 왼쪽 맨 아래에 표시됩니다. 프라치노 공간과 함께 즐거운 티스토리 생활 되시기를 바랍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