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qus 장착하기

Disqus는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글로벌 댓글 플랫폼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또는 타사 서비스 기반 블로그, 특정 사이트에서 Disqus를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댓글에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첨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순위를 매기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도 있죠. 게다가 Twitter, Facebook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계정만 있으면 댓글을 입력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프라치노 공간은 Disqus를 손쉽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Disqus 사이트 생성 페이지에서 본인의 사이트를 생성하고 스킨 파일 중 딱 하나만 편집하면 되죠. 이 스킨을 사용하기 전에 이미 Disqus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사이트 생성 단계를 생략하면 됩니다. 자, 그럼 시작해 볼까요?

Disqus 사이트 생성

Disqus 사이트 생성하기

Disqus 홈 페이지에서 계정을 만들고 ‘Create a new site’ 페이지로 이동하여 사이트를 생성합니다. ‘Website Name’ 필드에는 본인의 블로그 이름을 입력합니다. 해당 필드 아래 ‘Custormize Your URL’을 눌러 ‘Shortname’을 입력합니다. ‘Shortname’은 본인의 Disqus URL로 사용됩니다. 모든 필드를 입력했다면 ‘Create Site’ 버튼을 눌러 사이트 생성을 완료합니다.

Disqus 환영 페이지

환영 메시지가 표시되면 ‘Got it. Let’s get started!’ 버튼을 눌러 약관에 동의합니다. ‘Install Disqus’ 과정으로 넘어가면 이것은 무시하고 ‘Configure Disqus’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Disqus 설정 페이지

‘Website URL’ 필드에는 본인의 블로그 URL을 입력합니다. 모두 완료되면 ‘Complete Setup’ 버튼을 눌러 사이트 생성의 모든 과정을 완료합니다.

스킨 편집하기

images 폴더에 있는 preferences.js 파일을 열고 아래의 코드를 찾습니다.

disqus_shortname = "",

큰 따옴표 사이에 자신의 Disqus shortname을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본인의 Disqus URL이 username.disqus.com이라면 값을 "username"으로 변경합니다.

defaultComments = "tistory",

이 코드는 어떠한 댓글 플랫폼을 우선으로 표시할 것인지 설정합니다. 값이 "tistory"라면 티스토리 댓글을 우선으로 표시하며, "disqus"라면 Disqus 댓글을 우선으로 표시합니다.

모든 코드 편집이 완료되면 파일을 업로드한 뒤 브라우저의 캐시를 초기화합니다.


축하합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본인의 블로그로 돌아가 스킨이 올바르게 작동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프라치노 공간과 함께 즐거운 티스토리 생활 되시기를 바랍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