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에 Dark Mode가 돌아옵니다!

프라치노 공간 10은 이전 버전에서 지원했던 다크 모드, 어두운 분위기가 제거되어 몇몇 분들께 실망을 안겨드린 것 같습니다. 심지어 ‘향후 업데이트에는 어두운 분위기를 지원할 의향이 있냐’는 문의도 받았죠. 저는 이 기능을 추가할 지 계속 고민해 오다가 마침내 ‘다음 업데이트에는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 어두운 분위기를 다시 포함시키자’는 결론을 냈습니다.

어두운 분위기

어두운 분위기

어두운 분위기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더욱 돋보이게 만들죠. 그래서 사진이나 동영상을 주로 다루는 블로그에는 이 분위기가 어울릴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티스토리 스킨은 밝은 분위기가 많고 어두운 분위기는 드물기 때문에 이 분위기를 적용하여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본인 블로그의 개성을 한 층 더 살려내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어둠을 사랑하는 마음 또한 표현할 수 있죠! :)

이 분위기를 만들 때 저는 가독성을 많이 생각했습니다. 어두운 배경에서 텍스트가 너무 하야면 텍스트의 흰색 빛이 퍼져 보여 본문에 집중이 안되고 눈도 쉽게 피곤해지죠. 그래서 저는 이런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많은 대비 조정 작업을 걸쳤습니다.

참, 가독성 하니까 하는 얘기인데 추가될 분위기가 하나 더 있습니다!

따뜻한 분위기

따뜻한 분위기

Reader로 글을 많이 보시는 분이라면 아마 이 분위기를 좋아할 것이라 믿습니다. 따뜻한 분위기는 전체적으로 색온도 뿐만 아니라 배경과 텍스트의 대비도 낮기 때문에 본문을 오랫동안 접해도 눈이 덜 피곤할 것입니다.

분위기와 관련된 기능 추가

전체 화면 커버 이미지나 명조체를 특정 글에만 설정이 가능한 것처럼 특정 글에서만 다른 분위기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적절한 분위기는 본문을 아름답게 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방문자의 몰입도를 향상시키는 데에 큰 역할을 하죠.

업데이트 배포 예상 날짜

이번 업데이트는 6월 말이나 7월 초에 배포할 예정입니다. 물론 분위기 말고도 사소한 버그도 수정되고 몇몇 기능이 개선되니까 꼭 업데이트하기를 바랍니다. 작성된 시간을 기준으로 버전 10.2 미만을 쓰시는 분들은 반드시 그 이상으로 업데이트하세요. 10.1에 있었던 수많은 버그가 수정되고 지원되지 않았던 기능들도 지원합니다.

프라치노 공간 10.2 이후 추가된 기능에 관한 가이드는 이번 업데이트 후에 작성할 예정이니 조금만 더 기다려 주세요. 이 스킨을 선택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프라치노 공책 업데이트는요?

여러분의 블로그를 하나의 공책처럼 만들어주는 티스토리 스킨, 프라치노 공책은 이번 공간 업데이트가 배포된 후에 제공할 예정입니다. 아마 7월 중순이나 말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만든 스킨은 완벽에 거의 닿을 때까지 업데이트를 제공할 예정이니 걱정하지 마세요! :)

티스토리 툴바